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교육활동 > 초월인의 서재

초월인의 서재


초월인의 서재 관리 담당자 : 운영자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순의 게시글 보기입니다.
제목 수학) 최장식 선생님
작성자 임수정 작성일 2019.12.22 조회수 162







사진.jpg



포노 사피엔스/최재붕
책소개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이해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살아남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명운이 달려있다!
인문과 공학을 아우르는 통찰과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으로 지난 10년간 발생한 급격한 시장 변화를 ‘포노 사피엔스’라는 신인류를 중심으로 풀어낸 문명을 읽는 공학자, 최재붕 교수의 『포노 사피엔스』. 문명의 교체가 일어나는 바야흐로 혁명의 시대. 누구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사람들은 TV와 신문을 끊고 스마트폰을 미디어와 정보의 창구로 선택했고, 누구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은행지점에 발길을 끊고 온라인 뱅킹을 선택했다. 그리고 이 선택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일상의 변화를 만든 근본 원인은 권력이나 자본과 같은 특정세력이 아니라 ‘포노 사피엔스’라는 신인류의 자발적 선택이다. 인류의 자발적 선택에 따른 이러한 변화를 우리는 진화라고 한다.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돌이킬 수 없는 문명의 대전환기를 살고 있다. 막아서느냐, 받아들이느냐의 선택은 우리의 몫이지만 새로운 문명의 도래는 이미 정해진 인류의 미래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처럼 제4차 산업혁명의 출발을 인류의 변화에서 풀어낸 것으로, 신인류의 등장과 특징과 그들이 축이 된 새로운 문명의 실체, 산업군별 시장 변화와 소비행동의 변화,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성공 전략과 새 시대의 인재상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가 포노 사피엔스의 시각으로 세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혁명의 시대 속에 위기보다는 기회를 볼 수 있도록, 혼란스러움보다는 현명함을 지닌 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추천이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스마트폰은 우리의 필수품이자 몸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다. 스마트 폰 으로 파생되는 유튜브 문화, 가상현실 등 급변하는 현재를 직시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꼭 읽을만한 도서.






사진2.jpg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니콜라스 카
책소개
'스마트' 시대, 우리는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까?
인터넷, 정보기술, 스마트 기기의 발달은 우리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에 거대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책 한 권을 다 읽고 밑줄을 그으며 지식을 얻기보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단 몇 분 만에 손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놀라울 정도로 많은 양의 정보들이 차고 넘치며, 사람들은 걸어 다니면서도 정보를 찾아낸다. 그렇다면 우리는 정말 더 스마트해졌을까? IT 전문가이자 저명한 칼럼리스트인 저자 니콜라스 카가『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을 통해 디지털 기기에 종속된 이후 우리의 사고하는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글을 쓰는 방식과 읽는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밝힌다.

추천이유
윗 책과 정 반대의 의견을 주장하는 책. 스마트폰이 우리 뇌의 사고흐름을 변화시켜 점점 사람이 생각하지 않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을 경고함.





사진3.jpg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책소개
우리 안의 수학적 사고를 발견하다!
한국인 최초 옥스퍼드 대학 정교수이자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교수의 명강의 『수학이 필요한 순간』. 인간의 사고 능력을 확장시켜온 수학이라는 장대한 세계에 관한 7개의 명강의를 담은 책이다. 옥스퍼드 수학과의 명강의를 포함하여 저자가 한국에서 진행한 각종 수학 강의의 내용을 바탕으로 탄생한 것으로, 마치 강연의 현장에 찾아온 듯 수학에 대해 묻고 답하는 세밀한 대화로 가득하다. 우리가 인문학의 문제라 여겼던 윤리적 판단에서부터 우주의 무한한 세계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수학이 필요하지 않은 순간이란 없다. 저자는 기본적인 수학의 원리부터 정보와 우주에 대한 이해, 윤리적인 판단이나 이성과의 만남 같은 사회문화적인 주제에 이르기까지 수학이라는 방대한 세계에 대해 평생을 걸쳐 탐구해온 주제를 녹여 우리에게 보여준다. 세상 모든 순간을 이해하는 데 바탕이 되는 수학적 사고의 정수를 담은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수학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기쁨, 깊고 넓은 시야로 세상을 읽어내는 그 순수한 지적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추천이유
실생활에 수학이 어떻게 쓰이고 있으며, 수학이 어떤 식으로 발전해 왔는지 친절한 논조로 설명된 책. 수학을 어려워해도 자연과학에 흥미가 있는 친구들이 도전해 볼만한 책.





사진4.jpg


스탠퍼드 수학공부법/조 볼러
책소개
수포자 없는 세상을 위한 수학 공부법!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싫어하거나 포기하는 '수포자'대열에 합류한다. 왜 아이들을 수학을 어려워하는지 오랫동안 고민해 온 저자 조 볼러는 수학의 불안감을 없애고 올바르게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는 명확한 지침과 수학적 잠재력을 일깨우는 효율적인 방법을 『스탠퍼드 수학공부법』에서 소개한다.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은 '성장 마인드세트' 이다.이 개념을 수학 교육 및 양육 방법에 접목해 학생들이 스스로에 대해 느끼는 불신을 수학에 대한 자신감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성장 마인드세트'는 수학이 성장에 대한 교과목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익히고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게 목적인 사고방식이다. 개념적으로 수학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수학공식을 빨리 기억해 내는 학생이 수학을 잘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생각이다. 누구나 수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 책에서 보여주는 폭넓고 시각적이며 창의적인 수학을 가르친다면, 수학 역시 다른 과목처럼 즐겁게 배울 수 있다.

추천이유
원 제목은 ‘Mathematical Mindsets’ (수학적인 마음가짐).
우리나라에 책을 많이 팔기 위해 자극적인 ‘스탠퍼드 수학공부법’ 이란 제목으로 옮겨짐. 흔히 ‘수학 머리’는 타고났다는 기존의 편견을 모두 틀렸다고 강조하며 노력의 중요성, 생각하는 힘을 키울 것을 주장하는 책.


목록
이전글, 다음글 게시글 리스트 입니다.
이전글 생명과학) 이보경 선생님
다음글 국어)이서진 선생님

페이지 맨 위로 이동